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후기

[코멘토] (1주차)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구축 기획부터 설계, 구현 A to Z - 기획

by EunjiBest 2022. 1. 24.

지금까지의 내 인공지능 공부는 알고리즘 이론, 유명한 실습 예제 기본 데이터로 연습하기였다.

이쯤되니 실제로 내가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내가 만든 것들이 눈에 보여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했고,

여러가지 인공지능 분야 중 나에게 맞는 분야에 대한 고민도 필요했다. 

 

작년에 코멘토에서 SQL 직무부트캠프를 수료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인공지능에 관련된 직무부트 캠프를 들어보기로 했다.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가장 빨리 오픈하는 세션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구축 기획부터 설계, 구현 A to Z'을 신청했다.

 

이러한 시나리오로 진행하는 직무캠프이다.

상세페이지가 다른 캠프들과 Ctrl+C, V 수준이라서 딱히 참고할 내용은 크게 없었고,

그냥 제목만 보고 신청했다.

 

 

1주차 온라인 세션

1주차 온라인 세션의 솔직한 후기를 말해보겠다.

 

코딩보다는 기획자 입장에서, 기획 위주로 진행되는 캠프이다.

기획, 정말로 중요한 단계이다.

하지만 당장 나에게 갈급한 것은 코딩 알고리즘 사용 방법 및 모델링을 구현하는 방법이였다.

시간낭비만 하는게 아닐까 싶어 환불을 할까 조금 고민이 되었지만

강사님이 너무 좋으셨고, 실무자로서 좋은 꿀팁을 마구마구 알려줄 것만 같으셨다.

그리고 SQL캠프 보다는 조금 널널한 느낌이 들었다. 강사님도 일주일에 2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된다고 하셨다!

(SQL은 과제도 많았고 모르는 것 투성이라 너무 힘들었다ㅠㅠ)

 

 

1차 과제 수행

기획의 첫 단계! 사전조사, 레퍼런스 리서치이다.

 

이 부분은 내가 학부생활, 회사생활을 하면서 질릴만큼 했던 것들이다.

디자인과라고 디자인만 하는 것이 아니다. 한 프로젝트를 위해서 기획만 한학기를 넘게 하는 경우도 있다.

기획 피피티 장수만 300~400장을 넘어간다..

 

지금도 여전히 UX에 대해 관심이 많고, 실무경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쉽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막상 하려니깐 막막하긴 매한가지ㅋㅋ

 

그리고 강사님이 ppt의 비주얼적인 영역을 포함해서 본다 하셔서 더 부담이 되었다.

사실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는 않았지만 5시간을 꼬박 걸려서 만들었다.

별 거 아닌데 시간 많이 걸린다..ㅎ 

최소한으로 넣어야 할 것만 얼릉하고 마무리.

왜냐면 나는 할 것이 너무너무 많기 때문에..!

이번 직무캠프 포폴로 쓸만하면 담에 더 수정하지~라는 마음으로 호다닥 제출ㅎㅎ

이제 코멘트만 기다리면 된다~

 

 

과제 코멘트

 

역시 친절하신 멘토님께서는

칭찬으로 코멘트를 시작하셨다.

 

지적하신 부분은 기획서에서 무엇을? 왜? 해야할지가 빠졌다는 것이였다.

사실 알고 있었다. 안넣고 제출한거 인정한다.ㅋㅋㅋ

 

챗봇을 왜 ?사용해야하는 이유까지는 적었는데

어떤 형식의 챗봇을 사용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장단점이 무엇인지를

적지 않았다.

 

하다가 귀찮기도 했었고.

피피티 내용을 부드럽게 이끌어 나가야 하는데 저 부분을 넣으면

매끄러운 느낌이 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음,, 더 잘할라면 훨씬 잘 했을텐데

또 마음처럼 되지 않는 것이 참,,ㅎ 

 

조금만 수정하고 다음 과제를 해봐야겠다.

 

 

 

 

 

 

 

 

 

 

 

 

 

반응형

댓글